궁중무인 처용무에 나라의 안녕과 관용, 치유의 뜻 깊이 새겨
누가 이런 표현을 썼다.
삶이 곡진할수록 말은 어눌하다. 그 깊고 아픈 고난과 좌절, 상처, 분투의 사연을 옮기기에는.
양재문 작가. 그는 우리 전통 춤을 한 걸음 떨어져 찍어왔다. 한 30년 세월을 그렇게 보냈다.
코로나 역병이 온 나라를 덮치기 전까진 그는 제법 돈벌이도 하는 이름난 작가로 통했다.
근 2년 간 처용무와 농악과 같은 대작들을 준비해냈고도 가슴앓이만 하고 지냈다.
전시를 못해 아팠던 양 작가를 서울 청담동 루카 511 3층 올리비아 박 갤러리에서 만났다.
'비천몽 나르샤' 전을 이 갤러리에서 올해 말까지 기획 전시한다.
나는 처용무가 궁중무라는 사실을 무식하게도 여기서 처음 들었다.
"1400년 된 춤입니다. 처용무는 나라의 안녕과 관용, 치유의 뜻을 담고 있는 춤이라 궁중무가 된 것 같습니다."
통일신라 때 탄생한 이 춤의 역사는 고려를 거쳐 세종 때 오방색의 다섯가지 '오방 처용무'까지 진화해왔다.
청 홍 황 흑 백, 주역에 나오는 태극과 음양오행설의 이치를 본 떠 장엄하고 활기찬 춤사위를 선보인다.
남자 무용수 5명이 악귀를 쫓고 복을 구하며 수제천(하늘만큼 영원한 생명을 뜻함) 음악에 맞춰 춤을 췄다.
악학궤범에는 음력 섣달 그믐날, 묵은 해의 역신과 사귀를 쫓기 위해 나례 때 두 차례에 걸쳐 췄다고 나온다.
다섯 명이 춤사위를 펼치는 오방 처용무에 참여한 악공만 67명이나 됐다.
악기도 가야금 거문고 대금 아쟁 퉁소 해금 등 20여 종이나 많이 나온다.
"조선말기와 일제강점기 때 처용무가 사라졌다가 복원되는 과정에서 처용탈이 원 모습을 잃거나 왜곡되지 않았는지..."
처용탈은 팥죽색 피부에 치아가 하얗고, 납 구슬을 단 주석 귀고리가 달려 있다.
검은 색 사모에는 모란 2송이와 복숭아 열매 7개를 꽂아 각각 진경(기쁜 일로 나아감)과 벽사(잡귀를 물리침)를 상징했다.
"코로나 역병을 이겨내야 할 지금 시대에 맞는 춤입니다. 예술가들뿐 아니라 얼마나 많은 자영업자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까? 처용춤이라도 덩실 추면서 코로나 극복의지를 다졌으면 합니다."
양 작가는 "시대적 난관을 관용과 포용으로, 신명나는 춤으로 이겨나가고 함께 밝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고 했다.
작업은 만만치 않았던 것 같다. 길어도 30분을 넘기지 않는 공연만 하던 무용수들이 장장 7시간 넘게 춤을 췄다.
그러다 보니 무용수들은 가면에 눈만 뚫어놓은 탈과 복장으로 비오듯 땀이 쏟아지는 가운데 참 생고생을 했다.
"다시는 이 촬영작업에는 나오지 않겠다"고 주 무용수가 농반진반으로 말했다고 양작가는 진지하게 전했다.
그의 작품은 당초 무희가 아름답게 추는 한국 전통춤에서 시작됐다. 지가 7대 독자이다보니 그랬을 거다.
-처음엔 여성무를 주로...
"집안 내력이 그렇다보니(웃음). 비천몽 나르샤는 처용무와 농악무가...국난 극복을 기원하는 심정으로 임했습니다."
-전통춤의 특징을 짧게 소개해 달라.
"돌아설 듯 날아가는 동작과 함께 넓게 휘두르는 소매자락, 종종걸음의 버선코, 치마자락의 흔들림...정말 우리 춤은 아름답습니다."
양 작가는 우리 전통춤의 매력에 깊이 빠져있는 매니아...
"들숨과 날숨으로 풀어내는 춤사위의 절묘한 호흡 속에 살아 숨쉬는 고요함과 역동성 두 단어로..."라는 말을 나는 안다.
-사진이 회화같은 느낌도 준다.
"고대 벽화는 선으로 그어져 평면감을 줍니다. 미켈란젤로 때부터 주변을 흐릿하게
번지게 해서 오히려 도드라지는 입체감을...전통춤 사진은 살랑거리는 치마가 빛을
먹어줘 그런 효과를 냅니다. 멀리서 내 작품을 보면 도드라져 보이는 이유입니다."
-규방춤 사진이 눈에 띕니다.
"기방에서 추던 규방춤은 교태 그 자체랍니다. 참 단아한 모습에 언뜻 언뜻 내비치는 요염함과 교태가 백미이죠."
-농악무는 다섯개 악기와 함께 추지요.
"쇠(꽹과리) 북 장구 소고 징, 5개의 악기를 무용수들이 연주하면서 추는 게 농악입
니다. 함께한 파주 농악대는 담백하고 소박한 멋이 일품이랍니다."
갤러리에는 축소판이 걸렸지만 필동 작업실에서 길이 4미터, 높이 1.8미터의 대형
판을 본 적이 있다. 민초의 숨결과 맥박이 그대로 느껴졌다.
그 농악무에 참가한 이들의 살아있는 표정을 본 순간 전율이 일었다. 대통령 취임식
이나 외국 국빈 방문 때 걸어둬도 손색이 없을 정도였다.
"농악무는 김덕수 사물놀이 패와 같이 신명나게 네 가지 악기(소고를 빼기도 함)를
연주하는 사물놀이로 진화해 외국사람들의 혼을 빼놓았죠."
우리 전통춤은 무희들이 추는 살풀이나 승무와 같이 처연한 아름다움을 맛보게 하거
나 규방무와 같이 요염한 교태미를 느끼게 한다.
남자 무용수들이 추는 처용무에서는 호방함과 장엄함을, 농악무에선 신명나는 역동
성을 한껏 느끼며 색다른 느낌을 맛볼 수 있다.
왜 우리는 서양음악이나 발레는 가르치면서 우리음악이나 전통춤에는 소홀할까. 한
번쯤 우리 모두가 반성적 성찰을 할 필요가 있다.
너무도 많은 것을 가르치지만 실 생활에서 쓰이는 것을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다. 우
리 산하의 나무나 들꽃 이름도 가르치지 않는다.
양재문 작가의 전통춤 사랑, 전통춤을 사진 작업으로 되살리려 애쓴 30여 년 세월.
그의 인생 발자취에 경의를 표한다.
양 작가는 올리비아 박 갤러리를 넘어 뉴욕과 유럽 진출도 앞두고 있다.
가장 전통적인 게 가장 보편적인 거다.(Local is the best Global!)
나의 참으로 한심한 말이다. 그러나 들어주시길 부디 바랄 뿐이다.
/ 최영훈 자유일보 주필·前동아일보 편집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