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들에게 보내는 편지(feat. 다면진단)

Dr.G 이주호 대표 제공
Dr.G 이주호 대표 제공

우리 회사는 그 어느 회사보다 리더십을 강조합니다. 그 이유는 리더십이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성과는 좋은 리더십에서 비롯됩니다. 그리고 성과가 좋아야 조직이 하나가 됩니다.

반대로 리더가 성과를 내는 능력을 보여주면 리더십이 확보됩니다. 그리고 조직이 성과를 내려면 팀이 하나가 되어 효과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우리 회사는 오래 전부터 다면평가를 통해 조직 리더들의 리더십에 대해 진단하고 피드백을 통해 개선의 기회를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저 역시 초기에는 매우 안 좋은 피드백을 받고 스스로에 대한 실망감과 직원들에 대한 섭섭함으로 불면의 밤을 보내곤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당시 지적받은 단점을 완전히 고치지는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리더의 자리에서 역할을 해올 수 있었던 것은 목표를 향해 조직을 하나로 만들려고 노력했고, 그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보여 왔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회사의 성과가 나빠지고 조직이 분열된다면 저는 자리에서 내려와야 합니다. 그리고 저보다 나은 리더십을 가진 능력있는 사람이 그 역할을 맡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회사 입장에서 올바른 선택입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보다 더 나은 리더가 되려고 노력합니다. 회사 규모가 더 커지고 의사 결정의 복잡성과 난이도가 올라가더라도 그 역할을 감당하는 유능한 리더가 되고 싶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 능력이 조직의 성장속도에 미치지 못하고 그로 인해 조직에 기여하지 못한다면, 회사에 남아서 제 리더십 수준에 적합한 역할을 맡거나 아니면 다른 일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 회사가 리더십, 성장, 성과를 강조하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그래야 조직이 건강하게 오래 지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직의 구성원들 역시 그런 조직에서 쌓은 커리어가 본인의 경쟁력이 됩니다. 그리고 그 경쟁력이 시장에서 내 몸값이 됩니다.

동료나 부하직원으로부터 받은 피드백에 가슴 아파하고 불면의 밤을 보내고 있는 지금이 성장의 기회입니다.

그 아픔만큼 분발해서 팀을 하나로 만들어 성과를 보여주면 됩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리더십도 자연스럽게 확보가 될 것입니다.

좋은 약이 입에 쓰듯이 여러분을 불편하게 만드는 말들이 여러분을 성장시킬 것입니다.

회사는 앞으로도 변함없이 여러분이 더 나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든 상황에 처하게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이겨내도록 도울 것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